본문 바로가기

▷ 일상 소개/▶ 토봉

토종벌(토봉土蜂 한봉韓蜂) 기르기(3)

 

 

 

토종벌(토봉土蜂 한봉韓蜂) 기르기(3)

 

 

------------------------------

 

낭충봉아부패병(囊蟲蜂兒腐敗病)에 관하여

 

 

※ 낭충봉아부패병은 재래종벌[토봉(土蜂) 한봉(韓蜂)]등의 꿀벌 애벌레에 감염되는 바이러스 질병으로 세계적으로 아직 치료제 및 예방약이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봄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약 95%-98%의 토종벌이 폐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전염병이 도착한 벌터(봉장)에서는 약 한 달 안에 모든 봉군이 감염되며 약 두 달이면 모두 폐사된다. 바이러스가 벌터에 도착하지 않아야 봉군이 살아남을 수 있으며 일단 바이러스가 도착했다면 현재로서는 예방과 치료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

 

토종벌(토봉土蜂 한봉韓蜂) 기르기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자료 재구성

 

 

꿀벌의 생태와 습성

재래종 벌의 특성

사육 기구

꿀벌의 번식

봉군의 일반관리

봉군의 계절관리

밀원의 확보

꿀과 생산물의 처리

꿀벌의 해충구제

소득과 경영고찰

 

 

 

 

 

 

토종벌(토봉土蜂 한봉韓蜂) 기르기(3)

    

------------------------------

 

Ⅷ. 꿀과 생산물의 처리

 

 

1. 꿀

 

토종꿀은 크게 나누어 꿀과 개꿀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인 꿀은 원칙적으로 1년에 1회 9월 하순∼10월중순경 소상 상단에서부터 겨울먹이를 고려하여 과도나 밀도 수저 주걱 등으로 개(소비)채로 떠내서 대바구니 밀려기 등에 놓고 따뜻한 곳에 두면 꿀이 모두 흘러내린다.

 

 

보통 해에 따라 다르나 보통 1∼3되(2.4㎏∼7.2㎏)채밀이 가능하다. 또한 개꿀로 생산할 때는 개꿀의 두께를 1치(3.3㎝)정도로 하여 세로를 4∼5치 정도로 하면 2.5∼3㎏정도로 1되에 해당된다. 개꿀은 고급나무상자에 포리에치렌 튜브에 포장하여 상자에 넣고 품질보증서와 개꿀 채밀 설명서를 넣어서 판매한다.

판로는 개인적으로 팔아야 하기 때문에 고객 확보가 문제이나 서울 친척 인근주민 한약방 슈퍼마켓 백화점 등에 꿀 또는 개꿀로 판매되고 있으며 적어도 3년 정도만 계속하면 서서히 고객확보가 가능하게 된다.

 

 

2. 기타 봉산물

 

꿀이외에 왕유 화분 밀납 웅봉저 등이 생산되나 재래봉은 많은 량의 생산은 기대하기 어렵다.

 

 

 

Ⅸ. 밀원의 확보

 

벌사육에 있어서 또 한가지 중요한 요건은 밀원의 확보에 있다. 꽃꿀을 분비하고 꽃가루를 공급하여 꿀벌의 생활을 돕는 모든 식물을 밀원식물 또는 밀원이라 한다. 우리나라의 주요밀원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의 주요밀원

 

가. 농작물 밀원 : 유채, 메밀, 들깨, 참께, 해바라기, 파, 목화, 호박, 무, 딸기 등

나. 사료 녹비작물 밀원 : 자윤영 클로버류 등

다. 과수밀원 : 밀감나무, 사과나무, 감나무, 밤나무 등

라. 수목밀원 : 아카시아, 싸리류, 피나무, 산수유, 산딸기, 오동나무, 벗나무, 갯버들 등

마. 잡초밀원 : 민들레, 고들빼기, 좀목형 까치수염 등

바. 화훼밀원 : 코스모스, 금밀초, 들국화, 튜울립

 

 

2. 계절별 주요밀원

 

가. 봄철의 양봉식물

버들 장다리 벚꽃 자운영 아카시아와 같은 중요 밀원 이외에도 여러 가지 꽃이 만발하여 어느 지방에서나 일찍이 피는 것은 매화나무, 내버들, 전나무 등이며 매화는 너무 일찍피는 고로 많은 꿀과 꽃가루를 완전히 채집할 수 없고 버들과 전나무는 많은 꽃가루를 채집하게 한다. 재배식물로는 자운영 다음에 무, 배추, 겨자, 원두 등이 중요한 것이 되고 또 고상한 꿀을내게 한다.

과수류에서는 살구, 벚꽃, 복숭아, 자두, 앵두, 배 등이 있으며 벚꽃은 화기가짧은 것이 결점이 되고 복숭아, 사과, 자두 등은 꽃철이 길고 이중에서도 사과꽃이 가장 유력하다. 개자리는 꽃철이 짧은 것이 결점이다. 먹구슬나무도 비교적 유력한 밀원이고 원예식물중에서는 금잔화, 톱풀, 과꽃 등이 약간의 꿀을 낸다.

 

 

나. 여름철의 양봉식물

밤나무 피나무가 피고나면 꽃이 가장 적을 때이나 오동나무도 어느 정도의 꿀을 내고 오이,호박, 가지, 콩, 팥, 번디 등도 있다. 오이와 호박은 가장 벌들이 많이 모이고 옥수수는 많은 꽃가루를 내나 이 시기의 밀원은 여름을 넘기는데 필요한 유지식량 확보에도 힘들 지경이다. 관상용 식물로는 각종 정원 화초들이 있으나 해바라기가 중요한 것이고 산악지방에는 각종 화초와 고산 식물들이 꽃을 피우기 시작하므로 벌떼의 유지에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다. 가을철의 양봉식물

싸리나 가을 메밀외에 칡, 들국화, 가막사리, 과꽃을 비롯하여 차풀, 귀손이풀, 등도 경시할 수 없다. 또 국화는 많은 꽃가루를 낸다.

 

 

 

Ⅹ. 꿀벌의 해충구제

 

 

1. 소 충

 

가. 형태

(1) 대형종(벌집나방)은 길이가 18㎜이고 소형종(애벌레나방)은 12㎜이다.

(2) 앞날개는 자색을 띄고 뒷날개는 회백색이다.

 

 

나. 피해

(1) 4월부터 9월에 걸쳐 발생한다.

(2) 보존중의 빈벌통의 안에 들어가 큰 피해를 준다.

(3) 때로는 봉군이 도망하거나 봉군이 전멸하는 수도 있다.

 

 

다. 방제법

(1) 일반적으로 봉군의 강화 온도처리 및 훈연제 등의 이용이 보편화 되어 있다.

(2) 온도처리 결과 저온인 -6.7℃에서는 4시간 30분만에 -15℃에서는 2시간만에 또는 45℃에서는 1시간 30분만에 49℃에서는 40분만에 각 충태의 나방을 모두 죽일 수 있다.

(3) 빈 벌통이 피해를 받았을 때는 다음의 훈증제를 처리한다.

° 카본 디설파이드(이황화탄소) : 30㎥당 4.5㎏

° 설퍼 디옥사이드(이산화황) : 30㎥당 1.7∼3.4㎏

 

2. 말 벌

 

가. 피해

8월∼10월경에 벌통을 내습하여 외역봉을 물어 죽이고 막대한 피해를 주는 꿀벌의 가장 큰 해적이다.

 

 

나. 방제법

(1) 포충망으로 포살시킨다.

(2) 소문을 1∼2일 동안 차단시키거나 철사망으로 폐쇄하여 직접적인 피해를 막는다.

(3) 말벌집을 발견하여 제거하거나 말벌 구제기를 소문앞에 장치하여 방제하기도한다.

 

 

※ 토봉은 응애/진드기 숙주가 아님 ➩ 약품 사용 불필요

 

3. 꿀벌 진드기

 

가. 형태 및 기생부위

꿀벌의 몸에 부착하여 기생월동하고 소방에 3∼4개의 알을 산란하여 산란 2일 후에 4쌍의 다리를 가진 어린 형태의 진드기가 되어 번데기 성충에 기생하여 체액을 흡수하여 벌과 함께 발육된다.

 

 

나. 진드기 구제

진드기는 네오벡스 풀벡스 향수1호등 구제약을 사용하거나 지멸지 및 신등전 훈연지 등으로 훈연하여 방제한다.

 

 

 

XI. 토종벌 소득과 경영고찰

 

이른 봄 한 농가에서 봉군의 벌을 가지고 시작하면 1군당 2통씩 분봉이 가능하여 원봉군과 합하여 두배의 봉군으로 증식시킬 수 있으며 가을에 1군당 약 1되 꿀을 채밀한다

================================

 

-